본문 바로가기
빠다의 일상

서울등산 코스 : 용마산에서 아차산까지 등산 후기 및 소요시간

by 빠다쿡 2023. 9. 17.

안녕하세요 빠다입니다

여자친구와 며칠 전부터 계획하던 등산이
드디어 오늘 실행되었습니다!

날씨도 덥지도 춥지도 않은 딱 좋은 날씨!
너무 기분 좋게 잘 등산하고 와서 뿌듯하네요

제가 오늘 갔던 곳은 서울에 있는 용마산 -> 아차산 등산 코스입니다
서울에 계신 분들은 한 번쯤 가보셨을 거라고 생각돼요

서울등산 코스 : 용마산에서 아차산까지
등산 후기 및 소요시간

용마산 -> 아차산 등산 코스는
7호선 용마산역 2번 출구에서 시작!

7호선 용마산역 2번 출구에서 시작하였어요
용마산 정상, 아차산 정상까지 갔다가
5호선 아차산역까지 내려오기까지 총 소요시간은 3시간

용마산 정상까지 1시간
쉬는시간 20분, 아차산 정상까지 40분
쉬는시간 20분, 내려오는데 40분정도 소요

2개의 산 정상을 갔다 오느라 힘들기도 하였지만
정상 목표를 달성하니 뿌듯하고 기분 좋은 이 느낌은
아직도 그대로입니다^^

처음에 어디로 가야 용마산 입구로 가야 하지??

생각했는데 용마산 등산로까지 길이 잘 안내되어
있어서 생각보다 쉽게 찾아갈 수 있었어요!

7호선 용마산역에서 조금만 가면 용마폭포공원
용마산 등산로를 가실 수 있습니다

용마폭포공원은 현재 물이 없어서 아쉽게 패스...

저는 용마산역에서 시작하였지만
실제 용마, 아차산 코스(화랑대역~광나루역)까지
총 12.6km(5시간 10분) 코스입니다

저하고 여자친구는 초보라 용마산역에서 시작^^

등산시 준비할 것!

등산 시에 꼭 필요한 것은 컨디션 좋은 자신의 몸!
생수하고 초콜릿, 젤리입니다

생수는 1인당 1개,
초콜릿이나 젤리는 당이 떨어질 수 있으니
챙겨가시는 게 좋습니다

용마폭포공원 공영주차장 이용요금

신용(체크) 카드만 결제 가능합니다
최초 5분 100원 / 추가 5분당 100원
10분에 200원이니 1시간에 1,200원입니다

용마산역에서 길 따라 쭉 가면~~ 용마폭포공원이 있고
그 옆에 주차장이 마련되어 있습니다

저희는 아차산까지 갔다오는거라
지하철을 이용하였어요

용마산역 -> 아차산역 으로 가는 코스입니다^^

두둥... 중랑 둘레길 용마산 정상은... 용마봉입니다
이곳에서부터 1km ...
마음에 준비를 단단히 하시고 올라오세요^^

안전산행! 내 체력에 맞게!

몸에 이상이 있으시거나 컨디션이 좋지 않으시다면
등산은 다음으로 미루고 돌아가시길 바랍니다

500m 걸어 올라왔을 때 너무 힘들더라고요
오르막길이 너무 많아서 잠시 쉬어갔습니다

서울이 한눈에 다 보이니 눈은 즐겁지만
몸은 즐겁지 않다는 거!

용마봉까지 이제 반 왔네요

아직 540m가 남았다니...
여자친구하고 저는 서로
다시 밑으로 내려갈까?? 하였지만

이제 반 남았으니 조금만 더 힘내자!!
서로 토닥여 주었습니다

거의 끝에 가면 계단이 너무 많아요
이곳이 지옥길!

끝이 안 보이는 계단... 후들후들

용마봉 정상에 도착하다!

용마봉 높이는 해발 348m이고, 예로부터 중랑천 지역을
한눈에 조망할 수 있는 전력적 요충지였으며, 고구려가
전쟁에 대비해 만든 소규모 요새지인 보루 유적이 있는 곳

산에는 아기장수 전설이 전해지는데, 삼국시대에는 장사가 태어나면
가족을 모두 역적으로 몰아 죽이는 때가 있었다고 합니다

백제와 고구려의 경계였던 이곳에서 장사가 될 제목의 아기가 태어났는데,
걱정하던 부모가 아기를 죽여버렸으며 그 뒤
용마봉에서 용마가 나와 다른 곳으로 날아간 데서
용마산이라는 이름이 붙었다고 합니다

또는 조선 시대 산 아래에 말 목장이
많아 용마가 태어나기를 기원하는 뜻에서
용마산이라는 이름이 생겨났다고 합니다

용마봉에 벚꽃이 만개 피었더라고요!^^
여기서 사진을 안 찍고 갈 수가 없었어요ㅋㅋ

말로 표현할 수가 없어요!
정말 최고입니다
말로 표현할 수가 없어요!

휴대폰 거치대 사용법

1. 휴대폰을 고무 거치대의 틈 사이에 넣어 고정을 시킨다
2. 360도 회전판을 돌려가면서 사진을 찍을 배경의 초점을 맞춘다
3. 타이머를 맞춘 후 이쁘게 사진을 찍는다

타이머는 여유 있게 10초 정도 해주세요^^

정상에서 생수하고 아이스크림을 사서 먹었어요

생수 2,000원 / 아이스크림 1,500원
현금결제, 계좌이체만 가능합니다

정상에서 먹는건 물도 맛있다!

용마산 정상 -> 아차산 정상 출발!

용마산 정상에서 아차산까지
가려면 중랑 둘레길 (깔딱고개쉼터) 1.25km
방향으로 가셔야 합니다

가다 보니 아차산 정상 1.47km 보이네요

아까 용마산 정상까지 1km 보다 더 멀지만
오르막길이 많지 않아서 그리 힘들지 않아요

지친 몸을 이끌고 아차산 정상까지 파이팅!

여자친구가 힘들면 그냥 내려가려 했지만
여자친구도 끈기가 대단해요!
우린 아차산 정상으로 출발했습니다^^

아차산 정상 가기 중간에 아차산 4보루!
아차산 3보루가 아차산 정상입니다

이제 조금만 더 가면 돼 ㅎㅎ

아차산 정상 도착!

용마산 정상에서 아차산 정상까지는
그리 힘들지 않았어요!

경치 너무 좋아요^^
마음껏 만끽하시면 됩니다

아차산 정상에서는 거의 내리막길이라
몸은 힘들지 않았지만
계속 내려오다 보니 발 앞꿈치가
아파서 혼났습니다...

발 앞꿈치를 소중히 다뤄주세요

무사히 잘 내려오셨다면
흙먼지 털이기를 이용하여
온몸을 털어주세요

사용시간 : 06:00 ~ 20:00

아차산역으로 가는 길에 이쁜 커피 매장도 있더라고요
커피 한 잔이 먹고 싶었지만 저희는
배가 고파서 아차산역 근처에 있는
아차산 할아버지 손두부집으로 고고했습니다

용마산 -> 아차산 등산 후기

용마산역에서 시작한 용마산정상까지는
오르막길도 많고 계단도 많아서
중간에 포기할정도로 힘들었지만,

용마산 정상까지만 올라가면 그 다음부터는
수월하게 등산하실 수 있습니다^^

등산 경험이 부족하신 분들도
추천해드리는 등산코스에요

난이도는 상,중,하 중에 하 라고 생각됩니다

등산 파이팅 이에요!^^